본문 바로가기
테마과학/기후위기1.5도지구

BTS(방탄소년단)이입은업사이클링정장

by 진연자 2021. 9. 26.

유엔총회에 참석한 BTS가 업사이클링정장을 입었다고 하는데요. 업사이클링정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사이클링이란

업사이클링은 쓸모가 없어져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친환경적인 기술이나 디자인, 아이디어 등 가치를 부가해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출처 : 한국섬유신문(http://www.ktnews.com)

방탄소년단이 입은 정장은 재고 의류와 친환경 원단으로 만든 것으로 국내 패션기업 코오롱FnC의 친환경 브랜드 ‘래코드’로 알려졌다. (출처 https://news.nate.com/view/20210923n08304)

래코드는 RE;CODE는 2012년 런칭한 국내 대표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로 버려지는 재고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더해 재(RE) 탄생시킵니다. 지속 가능한 문화 (CODE)를 전파하고 협업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전개한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kolonmall.com/RECODE/Intro)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옷이 재탄생한다고 합니다. (출처 래코드)

 

업사이클링의 좋은 점

폐의류 소각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원재활용을 통하여 물자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섬의 ‘탄소 제로(0) 프로젝트’는 폐기될 재고 의류를 폐의류 재활용업체인 (주)세진플러스가 고온과 고압으로 성형해 친환경 인테리어 마감재(섬유 패널)로 만드는 게 특징이다. 한섬은 그동안 브랜드 관리 차원에서 매년 신제품 출시 후 3년이 지난 재고 의류 8만여 벌 약 60톤을 소각해 폐기해 왔다.

폐의류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등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점에도 주목했다. 실제 땅과 바다에 버려지거나 소각되는 폐의류로 인한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은 연간 120억 톤으로, 이는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10%에 달한다.

회사 관계자는 “‘탄소 제로(0) 프로젝트’ 운영으로 재고 의류를 소각하지 않아, 매년 약 144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는 30년산 소나무 2만여 그루를 심는 것과 맞먹는 수준이다. 여기에 브랜드 관리 차원에서 재고 의류를 태워 처리하던 해외 유명 패션 업체들이 공익단체 등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폐기에 나서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회사 관계자는 “재고 의류를 소각하지 않고 친환경 방식으로 처리하면 비용이 기존보다 6배가 더 들고, 처리 기간도 1~2주 이상 더 걸린다”며 “국내 패션업계를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친환경 재고 의류 처리방식을 앞장서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재고 의류를 업사이클링 해 재탄생되는 친환경 인테리어 마감재는 의류에 사용되는 섬유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한데다, 유해화학물질인 폼알데하이드도 거의 방산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열전도율(0.044W/m.K)이 낮아 단열 효과가 뛰어나고, 흡음(흡음률 75~83%) 효과도 높다. 마감재는 크게 세 단계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먼저 재고 의류에서 섬유 소재만 걸러내 파쇄(破碎)한 뒤, 타면(打綿) 공정을 통해 솜과 같은 형태로 만든다. 끝으로 섬유를 압축시켜 가로 2m, 세로 1m의 규격으로 완성시킨다. 

한섬은 지난해 하반기 12톤의 재고 의류를 친환경 처리 방식으로 시범적으로 폐기한데 이어, 올해 연간 재고 의류 물량의 절반 수준인 30톤 가량을 ‘탄소 제로(0) 프로젝트’를 통해 처리할 계획이다. 

출처 : 한국섬유신문(http://www.ktnews.com)

 

업사이클링 제품 살펴보기

깨끗한 페트병을 재활용하여 옷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띠지를 떼어서 버려야겠네요.

https://content.v.kakao.com/v/5abdf6f36a8e5100011cdc1c

 

업사이클링 패션 : 쓰레기로 만들었다!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가방

미세먼지로 환경문제에 더욱 주목하게 된 요즘이죠 패션업계에서는 이미 몇 년 전부터 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었습니다. 바로 '업사이클링 패션'인데요 H&M, 베트멍 등 유명 브랜드에서도 재

content.v.kakao.com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 - 지속 가능한 소비, 트렌디한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 5

  • FREITAG.
  • RE;CODE.
  • CUECLYP.
  • Ul:kin.
  • 119 REO.

 

업사이클링 아이디어

플라스틱 방앗간

폐방수천, 폐타이어, 안전벨트 재활용 - 노트북 케이스, 파우치, 지갑, 자전거 용품(프라이탁)

폐플라스틱 - 아웃도어 점퍼, 레깅스, 티셔츠, 112상황실 경찰관 근무복 등

 

업사이클링을 위해서는

페트병의 라벨을 제거하여 깨끗하게 헹구어 버립시다.

분리수거를 철저하게 합시다.

불필요한 포장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옷은 사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