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 평가 교육과정/교육과정

제3권역 중등 교육과정 핵심교원연수 220720

by 진연자 2022. 7. 20.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 경인교육대학교 신영준


2015 역량중심 교육과정
2022 역량함양 교육과정
2015 데세코 VS 2022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

http://www.newstudy.net/%ED%95%99%EC%83%9D-%EC%A3%BC%EC%B2%B4%EC%84%B1-%EA%B8%B0%EB%A5%B4%EB%8A%94-%EA%B5%90%EC%9C%A1-10%EB%85%84-%EB%92%A4-%EB%AF%B8%EB%9E%98%EC%82%AC%ED%9A%8C-%EC%84%B1%ED%8C%A8-%EC%A2%8C%EC%9A%B0/



역량과 지식은 경쟁적이거나 배타적 개념이 아니다
지식을 바탕으로 역량을 발휘하고, 성장하는 역량을 사용하여 지식을 확대하고, 적용하고 이해를 심화한다
변혁적 역량 = 개인의 내적 역량 + 외적 역량(정치, 경제, 사회적 환경이나 조건) >> 결합된 역량
자신의 세계를 지닌 현재 시민 being citizen


교육과정 개발 문제점
01 학교 현장의 상황 및 실정 반영 미흡
02 교사 참여 기회 미흡


미래사회 및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내용 강화
디지털소양 - 여러 교과를 학습하는데 기반되는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을 기초 소양으로 강조하고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
생태전환교육 -


자기주도성 - 주체성, 책임감, 적극적태도
창의와 혁신 - 문제해결, 융합적 사고, 도전
포용성과 시민성 - 배려, 소통, 협력, 공감, 공동체 의식


개정의 주안점
국제 평가 및 국제 동향을 반영한 과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핵심 아이디어 중심의 융복합 및 통합 교육과정 구현
과학과 탐구 강화를 통한 역량 함양
디지털 AI 교육환경을 활용한 과학과 디지털 Al 소양 교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