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 평가 교육과정/교육과정

2022개정교육과정각론 유튜브영상정리

by 진연자 2022. 7. 20.


역량함양이 왜 중요한가?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부터 시작
교과 교육이 지식위주의 교육이다
교과교육을 통한 역량함양교육
수업 및 평가 방법의 변화


2015와 2022 역량을 담아내는 방식이 다른 것은?
2022에서 연속성이 더 강조
도구 사용을 넘어서 창의적인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
상호 관계를 넘어서 갈등 조정 등 중요하게
자율성과 같이하는 책임 강조
앞 부분 역량이 강화되고 확장되었다
계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커다란 기조는 유지가 되는 것 같다
미래교육2030 - 책추천


교과와 역량의 화학적 결합
역량을 반영한 교과교육과정
교과교육과정을 통해 역량이 반영
유기적 결합이 중요하다
역량과 교과교육과정은 어떻게 연결될까요?
역량은 활동중심교육이다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다양한 학생참여형 수업이 강조되었다
단순하게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가 관여되어야 한다
Learning by doing 존듀이
역량 함량에서는 Doing by thinking 이 사고가 관여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핵심역량, 교과역량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었다
실질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경험의 질을 높여야 한다
교과 교육에서 추구해야하 것이다
무엇을 가르쳐야할까? 의사결정과정이 필요
왜 그것을 가르쳐야할까? 의사결정과정이 필요

학교에서 가르쳐야 되는 되는 것
역량교육(수행능력 강조)
문제해결 능력 신장(배운 것은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지식이해 + 과정기능 + 가치태도 중요시함
알고 이해하는 것
사고의 과정이나 탐구를 강조
그것을 맥락 속에서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거나 구조화
지식의 전이

정의적인 요소가 중요
교과 학습을 통해 가치와 태도를 함양해야할 것인지도 나타남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은 무엇인가요?
성취기준은 무엇일까요?
초창기에는 내용 기준, 활동 기준처럼 이해
성취의 기준 즉 역량을 지향한다
교과 학습의 결과로서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성취의 기준이라는 것은 학생이 할 수 있는 학습의 결과로 진술

성취기준을 배워서 무엇을 할 수 있다라는 것을 드러내는 문장
성취기준이 선생님들의 교육활동을 제한해서는 안됩니다
지나치게 단편적인 내용이나 사소한 것들이면 안됩니다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해 선생님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인간과 기계가 공존하는 시대를 살게 됩니다
인간과 기계의 차별성을 고민해야합니다
인간이 잘할 수 있는 영역의 교육의 방식을 집중해야 합니다
인간이 잘할 수 있는 영역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어
창의적인 인간,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간, 생각을 가진 인간
이 요소가 꿈을 이루는데 가장 큰 자양분이 됩니다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이런 인재상을 키우기 위해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현장의 의견이 중요합니다


2022개정교육과정을 통한 학교현장의 변화 예측은?
새 교육과정이 역량에 기반한 교육과정의 본격 도입
지식을 머릿 속에 쌓아두기보다는
삶 속에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지식에 기반하던 교육과정에서
지식의 전이를 위해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을 역량이 반영된 교육과정으로
다소 과도기적인 교육과정으로 이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