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3 과학 2022개정교육과정/2단원 날씨와 기후변화

태풍의 눈을 기준으로 오른쪽이 더 위험하다 - 태풍의오른쪽위험반원 태풍의왼쪽안전반원

by 진연자 2022. 9. 5.

태풍의 중심을 태풍의 눈이라고 합니다.

태풍의 눈을 중심으로 오른쪽을 위험 반원, 왼쪽을 안전 반원이라고 하는데요.

오른쪽이 더 위험하고, 왼쪽이 상대적으로 안전하기 때문인데요.

그렇게 부르는 이유, 실제 오른쪽이 더 위험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파워포인트로 직접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점선은 태풍의 이동 방향입니다. 우리나라는 편서풍대에 속해 있으므로 태풍은 남서쪽에서 북동쪽으로 이동합니다. 

태풍은 저기압이므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오른쪽이 더 위험할까요?

이유는 매우 단순합니다. 오른쪽은 이동하는 방향과 회전하는 방향이 일치하기 때문에 풍속이 더 빨라지고,

왼쪽은 이동하는 방향과 회전하는 방향이 반대로 되기 때문에 풍속이 상쇄되어 풍속이 더 느리게 됩니다.

 

구글 슬라이드 파일을 첨부하니 자유롭게 카피하여 사용하세요.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eqIdvLbkM7xiCZYzimwge3JAdE_7Mjdn/copy

 

실제 레이더 영상을 보면 붉은색이 비가 많이 내리는 곳인데, 오른쪽인 위험 반원에 붉은색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태풍은 비가 갑자기 많이 왔다가 갑자기 소강 상태가 되었다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구름을 보면 알 수 있는데 붉은색과 노란색이 교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태풍이 지나갈 때 잠시 비가 적게 오는 소강 상태일지라도 금방 비가 많이 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