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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평가 교육과정/교육과정

2022개정교육과정 미래형교육과정 기본원칙및과제 개정배경 비전 추진방향 추진과제 추진일정

by 진연자 2021. 8. 28.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 교육과정 논의 본격 착수

-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계획」 발표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원칙 및 과제

  • 자기주도성 및 삶과 연계한 미래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 구현
  • 고교학점제에 부합하는 학생 개별 성장 및 진로 설계 지원 교육과정 개발
  •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내용 강화
  • 지역 분권화 및 학교‧교사 자율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운영 체제 구축
  • 디지털‧인공지능(AI)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
  • 국민과 함께하고, 현장과 소통하는 교육과정 개발 체계 운영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 배경

  •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4차 산업혁명 가속화 ➡ 교육 패러다임 구조적 변화
  • 미래 사회 불확실성 증가 ➡ 창의력‧변화 대응역량 중요성 확대
  •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 ➡ 미래대응을 위한 역량 강화 필요
  • 학습자 성향 다양화 ➡ 개별 성장 지원을 위한 맞춤형 교육 기반 필요
  •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에 대한 요구
  • 인공지능 및 환경, 기후 문제 등에 대한 높은 국민적 관심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로 인한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준비하기 위해 초·중·고 학생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을 개정 하고자 합니다.

2025년부터 모든 고등학교에 적용될 고교학점제 도입의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의 분권화와 학교‧교사의 자율성을 강화하여 학생의 의미 있는 학습경험으로 개선하며,

코로나19로 확대된 교육기술(에듀테크) 활용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및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구현하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초소양 및 역량 함양 교육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학생 한 명 한 명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구현 및 초·중등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미래 교육 체제로의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이번 교육과정 개정은 교육주체인 학생‧학부모‧교원과 각계 각층 국민의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수렴 체제를 강화하여, 국민과 함께 소통하는 현장 기반의 교육과정 개정이라는 점에서, 기존 전문가 위주의 개정과 차별성이 있다.

교육부, 국가교육회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방식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데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비전

모두를 아우르는 포용 교육 구현미래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적 혁신 인재 양성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 방향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 과제

 

미래인재상(안) 검토

 

교육과정교과서 개발 추진 일정(5개년 로드맵)

 

2022 개정 교육과정 - 초등 놀이연계, 중등 서술형 평가 확대(출처 아시아경제)

https://www.asiae.co.kr/article/2021042013390220254

 

2022 개정 교육과정…초등 놀이연계·중등 서술형 평가 확대

오는 2024년 초등학생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논의가 본격화됐다. 초등학교에서는 발달수준에 맞춘 놀이 연계 학습을 확대하고 중학교에서는 논술·서술형 평가를 확대한다. 고교학점

www.asiae.co.kr

 

자료 모음 구글드라이브 0828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9WrpwSFxTnovLoeh2WcR5tjFf5lPU8Y?usp=sharing 

 

2022 개정 교육과정 관련 자료 - Google Drive

[교육부 04-20(화) 14시10분보도자료] 국민과 함께 미래 교육과정 논의 본격 착수,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계획 발표.pdf

drive.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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